스토리텔링 워크샵은 선교지의 선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보통 2일이나 3일에 걸쳐 스토리텔링, 성경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의 적용(전도, 성경공부/제자양육,주일학교 공과교육, 신학교육, 설교)에 대해 강의와 간단한 워크샵으로 이뤄집니다. 3일간의 1차 워크샵이 끝나면 20주 동안 성경 이야기 20개를 다루는 그룹 활동 숙제가 주어지고 6개월 뒤에 있게 되는 2차 워크샵에서는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세트 만들기, 질문법이 집중적으로 다뤄집니다. 2차 워크샵이 끝나면 다시 3개월 이상 동안의 그룹 활동 숙제(성경 스토리텔링 큐티)가 주어지고 3차 워크샵에서는 현지인과 함께 현지말로 현지 지도자를 위한 1차 워크샵과 3차 워크샵 참가자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언어 문화 습득의 관계, 성경번역 원리, 스토리텔링과 가정교회에 관한 워크샵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선교단체를 위한 1일에서 5일간의 성경스토리텔링 워크샵, 지역교회에서의 그룹 지도자나 교사를 위한 스토리텔링 성경공부, 모든 사람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도법, 설교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설교 워크샵을 요청에 따른 기간 동안 진행하게 됩니다.
<선교사를 위한 워크샵>
1차 워크샵 – 3일(18시간)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성경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성경 스토리텔링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가?(전도, 성경공부 및 제자양육, 주일학교 공과교육, 신학교육, 설교)
2차 워크샵-1일(7시간) – 이야기는 어떻게 만드는가?, 이야기 세트는 어떻게 만드는가?, 질문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3차 워크샵-1일(7시간) – 스토리텔링과 언어 문화 습득, 성경번역(구처체 이야기 만들기) 원리, 성경 이야기 그룹과 가정교회
<선교사를 위한 워크샵 과제>
1차를 마치고 2 차를 준비하는 과제 – 20주 동안 20개의 이야기를 가지고 그룹으로 성경공부를 하게 됩니다. 동시에 매주 “성경스토리텔링” 책을 한과씩 공부.
2차를 마치고 3차를 준비하는 과제 – 52개의 이야기와 스토리텔링 큐티 포멧으로 3개월 이상 스토리텔링 큐티와 나눔 그룹을 운영합니다.
<국내에서의 스토리텔링 훈련>
1차 워크샵 – 10주간의 학교 – 30시간(3월 둘째주 월요일 오후 2시와 9월 둘째주 월요일 오후 2시에 개강) – 1시간 20분 성경공부, 1시간 20분 강의 – 매학기 다른 이야기 세트를 가지고 8개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2차 워크샵 – 1박 2일로 수련회를 갖게 됩니다. 선교사를 위한 2차 워크샵 내용과 성경의 한권을 정하여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매년 8월말과 2월말).
2차 워크샵을 위한 준비 – 10주 과정을 마치고 그룹으로 15개의 성경 이야기와 “성경스토리텔링”의 15과를 한과씩 공부함으로 준비합니다.
<설교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워크샵>
1차와 2차 워크샵 – 국내 워크샵 내용과 똑같습니다.
3차 워크샵 – 2일에 걸쳐서 스토리텔링 설교 유형 10가지를 배우고 4개 유형에 대한 시연과 각각의 유형에 대한 워크샵으로 진행합니다. 2일 동안에 8개의 이야기 본문 설교를 체험하게 됩니다.